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등기여부 확인까지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공개되어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며 로그인이나 본인인증 등의 귀찮은 인증절차 없이 바로 실거래가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조회는 부동산 매매의 준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 세액, 대출한도, 공인중개사 수수료, 법무사 수수료, 기타 부대비용 등은 모두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부동산 매매시에는 물건의 가격만 생각하시고 준비하시면 안됩니다. 올바른 자금계획을 세우기 위한 그 준비과정, 함께 해보겠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접속(https://rt.molit.go.kr/)
  2. 아파트, 연립/다세대 주택, 단독/다가구 주택, 오피스텔, 토지 등 조회할 대상 선택
  3. 기준년도, 주소, 단지명 등 검색조건 설정
  4. 매매가액, 주거전용면적, 계약일, 층수, 등기 일자 등 확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서는 매매가액은 물론 전/월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등록되어 있는 실거래가에서 등기여부를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과거에는 조회가 불가능했던 등기일자도 확인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매매계약서 작성일 기준 30일 이내 관할 지자체에 거래사실을 신고해야 하는데, 이를 악용하여 부동산 시세에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등기가 완료되지 않은 실거래가의 경우에는 거래취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숙지하시고 실거래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매도자 의사로 인한 계약파기시 계약금 또는 계약금 + 중도금에 대한 배액배상을 매수자에게 이행해야 합니다.

매수자 의사로 인한 계약 파기시에는 계약금 또는 계약금 + 중도금에 대한 포기 조건으로 계약을 파기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매매계약서상 제 2조법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 산정

주택담보대출 한도의 경우 해당 물건에 대한 공시지가 혹은 호가 등을 기준으로 한도산정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KB부동산 시세를 통해 한도산정이 됩니다.

KB리브온 홈페이지 접속 후 거래할 아파트를 선택하면 해당 아파트에 대한 일반평균가, 하위평균가, 상위평균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저층(1층에 한하거나 때에 따라 1층 ~ 4층)의 경우 하위평균가를 기준으로 담보대출 한도가 산정되며 이외의 층수는 일반평균가를 기준으로 담보대출이 산정됩니다.

KB리브온 홈페이지에서는 담보대출 한도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게 예상 대출한도액을 계산할 수 있으며 해당 부동산에 대한 공시지가 조회, 양도소득세 등 세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군, 교통, 의료시설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 가능해 쏠쏠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유세

보유세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해당됩니다. 재산세는 아파트 소유자 모두가 과세대상이며 종합부동산세는 1가구 1주택자 기준 공시가격 12억원까지 공제됩니다.

공시가격 13억원 주택을 소유한 1가구 1주택자의 경우 13억과 12억의 차이인 1억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보유세의 과세 기준일은 매년 6월 1일 입니다. 6월 1일 기준 해당 주택의 소유자를 대상으로 과세하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매도자의 경우에는 6월 1일 이전에 잔금을 치르고 등기를 넘기는 것이 유리하겠으며, 매수자의 경우에는 6월 1일 이후에 잔금을 치르고 등기를 가지고 오는것이 유리하겠습니다.

재산세는 매년 7월, 9월 분할납부합니다. 세액이 적을 경우에는 7월에 일시납 합니다. 종합부동산세는 매년 12월 일시납 하게 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앱

  1. 호갱노노
  2. 직방
  3. 아실(아파트실거래가)
  4. 우대빵

위의 앱은 대표적인 종합 부동산 앱 입니다. 실거래가 조회는 물론 대출한도 계산기, 취득세 계산기, 양도소득세 계산기, 단지 커뮤니티, 교통 / 학군 / 의료 / 상권 정보, 분양계획, 공인중개사 실시간 채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앱 입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지난 5년 이내에 3번이나 이사를 다니면서 위의 부동산 앱을 이용해 도움을 받았던 만큼 독자분들에게도 추천해드리고 싶은 앱입니다.

이상으로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취득세와 관련된 내용은 1가구 2주택자 취득세 글에서, 양도소득세에 대한 내용은 1가구 2주택자 양도소득세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앱은?

호갱노노, 직방, 아실, 우대빵 등

함께 하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